본문 바로가기
골프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 알아야 할 것 - 골프클럽 아이언

by 포에이지 2023. 1. 3.
반응형
반응형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 알아야 할 것 골프클럽 아이언입니다.

 

안녕하세요 포에이지 입니다. 

골프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다들 스윙부터 배우시게 됩니다., 

대부분 7번 아이언으로 스윙연습을 하게 됩니다. 

그럼 다른 아이언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아이언은 어떤것을 골라야 하고 좋은 것은 무엇일까요

 

골프클럽아이언

 

1. 아이언의 구성

이것은 아이언 뿐 아니라 드라이버도 마찬가지입니다. 헤드, 샤프트, 그립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각 종류도 다양하고 용도또한 다양합니다. 요즘은 샤프트만 따로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1, 아이언의 용도

골프는 처음 시작해서 홀까지 공을 쳐서 움직이는 게임이죠.

그래서 먼거리를 쳐야 할 때도 있지만 원하는 거리를 칠 수 도 있어야 합니다. 

만약에 홀까지 100m가 남았다면 7번 아이언으로 살살 치는 것도 방법이죠

하지만 그런 불확실성을 줄이고 정확성을 높이는 데에 주력한다고 보면됩니다.

처음 티샷을 드라이버로 멀리 쳤다면 그다음은 아이언으로 따박따박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3-4번 아이언을 롱아이언 5-7번 아이언을 미들 아이언 8-9번 아이어능ㄹ 숏 아이언이라 합니다.  

2. 아이언의 번호

골프클럽에서의 번호는 두가지를 의미합니다. 번호가 커질수록 클럽페이스의 각도가 커집니다. 두번째로 샤프트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즉 공이 각도가 커지면 공이 더 높이 뜨게 되고 샤프트의 길이가 짧아지면 비거리가 줄어듭니다. 무조건 멀리치는게 좋은건 아니죠. 충분히 연습해서 비거리에 맞는 아이언을 선택하게 되는 겁니다. 

 

3. 아이언 번호별 비거리

종류 남성(야드) 여성(야드)
1번아이언 210 160
2번 아이언 200 150
3번 아이언 190 140
4번 아이언 180 130
5번 아이언 170 120
6번 아이언 160 110
7번 아이언 150 100
8번 아이언 140 90
9번 아이언 130 80

1야드=0.9m 입니다. 꼭 참고만 하시길 권합니다. 만약에 초보라면 내가 7번아이언으로 보통 얼마를 칠 수 있는지의 척도정도입니다. 150야드 = 135m 입니다. 표준 비거리 보다 더 많이 나온다고 좋은 것은 아니고 못 미친다고 좌절할 필요도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정한 거리입니다. 거리가 좀 짧더라도 일정한 거리가 나오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비거리계산

일반적으로 비거리는 캐리(Carry)와 런(Run)의 합입니다. 캐리는 공이 날아간 거리입니다. 런은 공이 굴러간 거리를 의미합니다. 우드(드라이버)의 경우 캐리와 런의 합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언의 경우 캐리로만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자신의 비거리를 알기 위해서는 자신의 클럽별 캐리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프로골퍼들은 아이언의 경우 백스핀으로 런의 거리를 최소화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거리만큼의 공을 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 아이언이 가장 익숙할텐데요 간단하게나마 아이언에 대해서 알고 연습을 한다면 좋습니다. 차츰 자신의 비거리를 정확하게 알아가면 실력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