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처음 필드에 나갈때 알아야 할 것 (준비물, 비용, 매너 등등)

by 포에이지 2023. 1. 12.
반응형
반응형

처음 필드에 나갈 때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준비물도 있고요 어느정도 비용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필수인 매너!!를 알고 가셔야 합니다. 

 

 

처음 필드에 나갈 때 알아야 할 것 

 

 

1. 처음 필드에 나갈 때 준비물
2. 필드비용
3. 골프매너 

실내연습장에서 열심히 스윙을 하셨다면 이제 필드로 나갈 차례입니다. 보통 3-6개월정도 연습합니다. 실내연습장에서 더 많이 연습을 한다고 필드에서 잘치고 그런것은 없습니다. 경험을 우선 해봐야지 그 다음이 보입니다. 그럼 처음 필드에 나갈 때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봅니다.

 

1. 처음 필드에 나갈 때 준비물

 

 

 

1. 골프클럽 (드라이버, 우드, 아이언(5-9), 웨지, 퍼터 + 캐디백 

처음 필드에 나가려면 우선 골프클럽이 있어야 합니다. 연습장에서 7번 아이언만 계속 휘둘렀지만 필드에는 구색을 갖추고 나가야 합니다. 물론 규정상 꼭 골프클럽 14개를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14개 이하만 가지고 있다면 가능합니다만 그래도 매너가 아닙니다. 골프클럽을 담을 캐디백도 꼭 필요합니다. 

 

2. 골프웨어 

청바지를 입고 갈 수는 없습니다. 골프는 신사적인 스포츠라서 골프웨어를 착용해야 합니다. 상, 하의 세트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브랜드별로 다르지만 저렴한 것도 20-30정도는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3. 골프모자 

모자도 필수 입니다! 나는 모자는 필요없어! 라는 것은 안됩니다. 골프모자도 매너입니다. 

 

4. 골프화

운동화를 신고 갈 수 는 없습니다. 필드가 이슬이나 비가 온 후 라든지 미끄러울 때가 많습니다. 반드시 골프화를 준비하세요. 저렴한 것은15만원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5. 골프티 

티박스에서 티샷을 칠 때 땅에 꽂는 것을 말합니다. 티샷은 한봉지 정도로 준비하시면 두고두고 쓰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2-3개는 주머니에 넣고 다닙니다. 부러지면 바로바로 교체해서 쓸 수 있도록 말이죠!!

 

6. 로스트볼 

처음 필드에 가신다면 반드시 공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잃어버린 공을 대신할 공을 로스트볼이라고 합니다. 흔히 1피스짜리 저렴한 볼입니다. 로스트볼 1다스 사시면 준비 ok! 

필드에서는 공을 2-3개 주머니에 넣고 다닙니다. 잃어버리면 바로 꺼내서 쓸수 있도록 말이죠!

 

7. 파우치 

파우치에 로스트볼과 티샷, 차키 등을 넣고 다니시면 됩니다. 골프가방에서 작은 가방으로 옮겨서 가지고 다니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 보스턴백

코로나로 인해서 탈의실과 사우나실이 제한이 된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골프하우스에 일찍 도착해서 옷을 갈아입은 후에 골프경기에 임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지금은 그 전만큼은 아니지만 갈아입을 골프웨어를 넣어두는 백입니다. 

 

9. 볼마커 

그린에서는 공을 집어올려서 닦습니다. 하지만 집어올리기 전에 반드시 볼마커로 공의 위치를 표시해두어야 합니다. 즉 그린에 공이 올라갔을 때는 공 뒤에 볼마커를 놓은 후에 공을 들어서 닦고 다시 놓습니다. 

 

10. 골프타월 , 우산

골프채나 볼을 닦을 때 쓰입니다. 캐디님들이 대신 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수는 아닙니다. 비가오는 날에는 우산과 함께 준비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11. 간단한 음료수 

 

12. 현금 

그린피나 캐디피, 카트비용은 주로 총 비용을 인원수로 나누어서 계산합니다. 따라서 즉각현금으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넉넉하게 현금을 준비해가시는게 좋습니다. 

 

 

 

 

 

2. 필드비용

 

필드비용은 그린피와 캐디피, 카트비용, 간단한 간식비 정도입니다. 

그린피는 골프장마다 다르지만 보통 25-30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캐디피는 보통 12-14만원입니다. 카트비용은 약 8만원정도 입니다. 팀별로 캐디비와 카트비는 고정입니다. 4명인 팀에서는 4등분해서 내는 게 보통입니다. 

18홀을 도는 동안 9홀을 돌고나서 간단하게 간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은 아니지만 제법 비쌉니다. ㅎㅎ 3-5만원정도는 기본정도 나옵니다. 물론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됩니다 

 

네명이서 갈 경우 1인당 비용이 보통 30-40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3. 골프매너

 

1. 빠르게 진행한다. 

처음 필드에 나가서 경치구경따위는 집어치워야 합니다. 오로지 공을 앞으로 보낼 생각에 집중하십시오. 그리고 연습스윙은 한번 정도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누군가가 지체 되면 팀 전체가 기다려야 합니다. 특히 머리를 올린다고 하면 다른 분들이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싫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캐디분들도 싫어하십니다.ㄷㄷ)

빠르게 빠르게 진행하도록 합니다. 남들이 한번 치는 거리 초보자들은 2번, 3번 쳐야 합니다. 그러면 남들은 카트를 타고 이동할 동안 나는 빠르게 달려가서 공을 남들 위치까지는 보내놓아야 합니다. 같이 걸어서 카트를 타고 이동하거나 그러면 안됩니다. 뛰어야 합니다. 

로스트볼이나 어려운 경우 팀원들이 쉬운곳으로 공을 옮겨줄 수 있습니다. 혹은 나간 공을 임의의 지점에서 다시 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고마움을 표시 한 후에 스윙연습을 한 번만 하고 공을 칩니다. 잃어버린 공을 찾는 시간을 아끼고 빠른 진행을 위해서입니다. 이때를 위해 주머니에 예비로 공을 2-3개정도 꼭 넣어두고 다닙니다. 

 

2. 필드정리 

골프규칙에도 빠르게 진행하고 필드를 정리해야 한다 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처음 필드에 나가면 뒷땅도 치고 그러죠. 그러면 심하게 파인 잔디를 들어서 다시 덮고 발로 밟아준 후에 이동해야 합니다. 

벙커에 공이 빠졌을 때는 공을 치고 난 후에 근처에 있는 도구를 사용해서 모래를 다시 고르게 해준후에 이동합니다. 

 

3. 공을 집어올리거나 건드리지 않는다. 

그린에 올라가기 전에 절대 임의로 공을 건드리거나 집어들지 않아야 합니다. 

 

4. 티박스에 함께 올라가지 않는다. 

처음 공을 치는 장소를 티박스라고 합니다. 이때는 누구나 긴장을 하고 잘 치고 싶은 마음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혹여 스윙자세를 자세히 보고자 함게 티박스에 올라갈 수 있는데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내 차레를 기다리면서 골프티를 준비합니다. 가급적 잡담도 삼갑니다. 

 

5. 그린에서는 절대 공뒤에, 상대방의 라이에 신경씁니다. 

그린에서는 다같이 모여있게 됩니다. 자리도 좁을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공이 핀을 향해 있습니다. 절대 상대방 공과 핀사이에 서지 않도록 합니다. 지나지도 않아야 합니다. 그저 뒤에서 천천히 내 차레에만 조심스럽게 걸어가서 치면 됩니다. 

 

 

 

골프는 심판이 없는 스포츠 입니다. 상대방과 조율해서 빠르게 진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꼭 지켜야하는 룰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골프 매너입니다. 

이제는 처음 필드 나갈 날을 준비하면서 힘차게 스윙할 차레입니다!!

매너만 잘 지키고 준비물 잘챙기고 열심히 연습하셨다면 정말 재밌는 하루가 될 수 있습니다^^